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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천자문을 겨우 아는 그로서는 삼 년을 읽고 또 읽었어도 모르는

내용의 책이었다. 이제는 눈을 감고 외우는 것조차 쉬운 일이 되어 버렸

으나 이렇게 책으로 읽으면 뭔가 다른 것이 남는다는 생각에 매일같이 책

만을 보며 읽어 나가고 생각하는 날들을 반복하고 있었다.이 책의 이름을

‘청명신공(淸明神功)이라고 지은 것은 무릇, 인간은 자연과 함께 살아가기

에 올바른 마음을 가지고 자연 위에 서 있기 위함이다.…… 중략 ……사람이

란 십오 세가 되면 체내의 기가 단전(丹田) 안에 숨어 있다가 호흡(呼吸)을

통해 밖으로 나가게 된다. 그것을 막기 위해 우리는 수련을 하는 것이다. 처

음의 수련(修練)을 보통 우리는 소주천(小周天)이라고도 부르며 호흡을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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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 기를 단전에 저장하니 그것을 연정화기(煉精化氣)라 표현한다.이러한 행

공을 하다 보면 저절로 대주천(大周天)의 단계에 드니 기(氣)를 신(神)으로

변화시켜 의식적인 수련이 아닌 스스로 행공을 하게 된다. 그것을 우리는

연기화신(煉氣化神)이라 한다.이렇게 해서 때를 통한다면 무위(無爲)의 공법

을 하게 되니 그것을 무위지법(無爲之法)이라 일컬으며 자연적인 수련을 하

게 되니 선(仙)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초일은 책장을 넘기며 끊임없이 생각

하고 또 생각했다. 하지만 불과 열 장에 불과한 얇은 책자가 너무나 무겁게

느껴졌다.임맥(任脈)은 단전에서 뱃속을 지나 목구멍 사이로 해서 정수리에

이르고, 독맥(督脈)은 등뒤 척추를 거쳐 정수리에 이르니 어찌 마주치지 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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겠는가. 이렇게 하늘과 땅이 만나니 서로가 조화(調和)를 이뤄…….무엇이 하

늘보다 높은가, 하늘을 낳은 것이 그것이요, 무엇이 땅보다 두터운가, 땅을 기

르는 것이 그것이다.무엇이 허공보다 넓은가, 허공을 감싸고 있는 것이 그것이

요, 무엇이 마음을 초월하는가, 마음의 근본이 초월하지 않소이까. 무릇 만물(

萬物)의 기는 근본인 것이며 나와 자연이 같은 곳에 있으니 어찌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아니겠는가. 사람의 마음과 자연의 마음이 하나가 되었으니 이것 역시

순리에 어긋나지 않으며 자연의 마음이 자신이요, 자신의 마음이 자연이 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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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있지 않겠는가.이렇게 자연과 내가 끊임없이 왕래(往來)한다는 것은 하나가

오면 다른 하나가 간다는 이치이다. 하나가 내려가면 다른 하나가 올라가니

올라가는 것이 건(乾)이 되며 내려오는 것이 곤(坤)이 된다. 건과 곤은 끝없이

왕래하니 그것이 우주(宇宙)요, 나인 것이다. 사람의 호흡이란 건과 곤의 끝

없는 반복이니…….一出一入 하나가 가면 하나가 온다.一出無空 하나가 가니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구나.無往無來 가는 일도 없고 오는 일도